© 2017 by 한국자연치아학회 Proudly created with KANT.or.kr

한국자연치아학회​

KANT


Tel: 02-717-0748
Email: info@kant.or.kr
Address: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9길 99 스타밸리 514-4 호

Contact Us
Socialize With Us
Members

공지사항

​KANT (한국자연치아학회) 회원전용 공간입니다.

News 1. 정부가 '국민 치아 건강챙기기' 나섰다
​1차 구강보건사업 계획 발표                                                 2017년 6월 9일

 

우리나라 성인 70%가 국가가 무료로 해주는 구강검진을 받지 않는 걸로 나타났다. 영유아 국가 구강검진 수검률도 37%에 그쳤고 청소년의 충치예방을 위한 치아홈 메우기 이용률도 14%에 불과했다. 전 연령에 걸쳐 구강 관리에 소홀하다는 방증이다.

정부가 올해 처음 5년에 걸친 구강보건사업 밑그릠을 마련하고 국민 치아건강 챙기기에 나섰다.

News 2. ETRI 타액으로 스트레스 체크 기술 개발

 

본 기술은 비 침습 휴대용 스트레스 센서 기술로, 모세관 바이오 칩 제작, 광 센서 제작, 모세관 바이오 칩 측정 및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기술이다.

본 기술에 따르면 타액 내 존재하는 질병 관련 바이오마커 검출에 근거한 스트레스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폰 연계 펜타입 스트레스 센서 개발이 가능하다.

이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학생, 군인, 노인 등의 가정/실버타운 등 현장에서 활용하여 손 쉽게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연구자 정보

성명 : 김용준 박사

소속 : 바이오의료IT연구본부

​연구분야 : 바이오센서

News 3. 양치 후 가글까지 하는 당신! 

 

하루 세 번 양치질

건강한 치아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습관이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많다. 양치질 대신 가글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고, 양치 후 입 냄새 제거를 위해 한 번 더 가글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잘못된 양치 습관이 당신의 입속을 세균 덩어리로 만들고 있다는 사실. 치약의 계면활성제를 제대로 닦아내지 못한 상태에서 가글을 하게 되면 가글 속의 염화물들이 계면활성제와 결합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치아변색이 일어나는 것! 또한 오랜 기간 가글을 사용하면 입안의 유익균들이 죽고 곰팡이균이 생기는데, 이렇게 입안에 곰팡이가 생기는 질환이 바로 구강진균증이다. 구강진균증이란? 유익균이 파괴되어 입천장, 혀, 구강점막 등에 궤양이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구내염의 종류 중 하나다. 연령에 관계없이 나타나며, 궤양 부위가 점차 커진다. 치아 건강과 각종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양치질만큼이나 잘 헹구는 것이 주요하다.